“당장 차 세우세요!” – 운전경력 20년도 몰라서 무시하다가 엔진이 터져버린다는 공포의 경고등 3가지

운전 경력 오래 되셨나요?

아마 오래 되셨다고 해도 어지간히 차에 대해 많이 아시는 분이 아니라면 계기판에 있는 모든 경고등의 뜻을 알지는 못하실겁니다.

하물며 운전경력이 얼마 되지 않거나 별로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더욱 더 모르고 계실텐데요.

게다가 진짜 위험한 경고등은 자주 뜨는 것도 아니라서, 운전경력이 좀 됐더라도 뜻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운전자라면 아래 내용을 꼭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주행을 멈춰야 하는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상태로 운행 중이거나,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 켜집니다.

만일 후자라면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액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이 부족하여 유압이 낮아지면 점등합니다. 계속 주행하면 엔진이 손상됩니다.

충전 경고등: 배터리 방전, 드라이브 벨트 끊김, 충전 장치 이상일 때 켜집니다. 계속 주행 시 엔진 과열, 배터리 방전이 일어납니다.

냉각수 수은 경고등: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일 때 켜집니다. 계속 운전 시 엔진이 과열로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에어백 경고등: 시동 후 6초가 지나도 점등되지 않을 경우,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장치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정비소 점검 요망 경고등

엔진경고등: 엔진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연료 공급장치의 누유, 증발 가스 제어장치 부분의 누수 발생 시 켜집니다.

엔진 경고등이 켜졌다면 가능한 한 빨리 정비소에 가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TPMS 경고등: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때 켜집니다. 적절한 공기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합니다.

차체 자세 제어 장치 작동 경고등: 차량이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인 ESC 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 켜집니다.

ABS 경고등: ABS 시스템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아주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켜집니다.


디젤 차량에만 있는 경고등

예열 표시등: 예열 플러그의 예열 상태를 표시합니다. 예열 표시등이 켜지지 않거나, 꺼지지 않는다면, 예열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니 내버려 둘 경우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반드시 정비소 점검이 필요합니다.

연료 필터 수분 경고등: 연료 필터 내에 물이 규정량 이상으로 쌓이면 시동 상태에서 켜집니다. 차량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정비를 받으셔야 합니다.


모든 경고등이 다 중요하지만, 특히 일부 표시 등은 운전자의 안전과 완전히 직결되어 있습니다.

경고등의 뜻은 모두 꼭 숙지하시고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